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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케팅 용어 📌1~14

 

1. 트래킹 ( Trackig )

사용자의 행동이나 광고 효과를 추적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. 웹사이트 방문, 클릭, 구매 등을 기록한다.

 

2. 퍼널 ( Funnel ) 

고객이 처음 접촉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을 나타내는 모델이다.

각 단계에서 고객이 이탈하는 비율을 파악하여 최적화를 도모하며, 대표적으로 깔때기형식이 존재한다

 

3. 딥링크 ( Deep Link )

특정 앱 내의 콘텐츠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이다.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나 기능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.

🔍 광고 내의 특정 기획페이지로 딥링크를 연결 하였을 때, 광고를 보는 소비자가 앱을 설치해 놓은 상황이라면 광고 클릭 시 해당 기획 페이지로 넘어가지만, 앱이 설치가 되지 않았을 땐 설치 페이지로 넘어가는 형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.

 

4. 이벤트 ( Event )

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할 때 발생하는 트리거이다. 

🔍 버튼클릭, 구매행동, 좋아요, 클릭, 댓글 등 다양한 행동 하나하나를 이벤트라 칭한다.

 

5. DAU / WAU / MAU

DAU (Daily Active Users): 일일 활성 사용자 수.

WAU (Weekly Active Users): 주간 활성 사용자 수.

MAU (Monthly Active Users): 월간 활성 사용자 수.

 

 

 

6. AARRR

주로 스타트업에서 그로스 해킹의 핵심지표로 사용하는 분석법이다.

 

7. ARPDAU ( 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)

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뜻한다. 

#자체 총 매출이 1천만원이였고, DAU가 1만명이였다면?

#매출/DAU = ARPDAU
10,000,000/10,000 = 1,000

 

8. ARPPU ( 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)

결제 유저당 평균 결제 금액을 뜻한다.

# 결제 총 금액이 1백만원이고, 결제 유저 수가 10명이라면?

# 결제금액/결제유저 수 = ARPPU
1,000,000/10 = 100,000

 

9. 리텐션 ( Retention )

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나 고객이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 비율.

신규 사용자의 유지율을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. 

 

10. 리다이렉션 ( Redirection )

웹 페이지나 URL이 다른 URL로 자동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방법.

🔍 가끔 리다이렉션 이슈로 인해 랜딩페이지에 걸어둔 UTM이 유실되어 트래킹이 잘 되지 않거나 최적화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. 

해당 기능을 도입 할 땐 체크해두는 게 좋다

 

11. DSP ( Demand-Side Platform )

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광고를 관리하는 플랫폼을 뜻한다.

다양한 광고 인벤토리를 한 곳에서 구매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케팅 자동화 툴이라 생각하면 되며, 마케터가 일일이 광고 지면을 찾아 구매할 필요 없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. 이는 RTB(실시간 입찰) 형식을 따른다.

🔍 타겟팅게이츠, 트레이딩웍스 등의 매체가 DSP 플랫폼을 활용한 매체라고 보면 된다.


10. DMP ( Data Management Platform )

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류/분석/선별하여 관리하는 플랫폼을 뜻한다.

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관리하면서, 광고주가 필요한 타겟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맞춤 광고를 구성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방식이다.

🔍 Salesforce DMP, SK DMP 등이 있다.

 

12. SSP ( Supply-side platform )

퍼블리셔의 미디어 공간 판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여 광고로 채우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마케팅 플랫폼을 뜻한다.

 

13. CRM ( 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)

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모든 회사 관계와 상호 작용을 관리하는 기술을 뜻한다.

앞으로 서드파티 데이터 플랫폼들이 개인정보 정책 변화 시대를 맞이하여, 자사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향성이 강화된 만큼, 앞으로 해당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.

🔍Sugar CRM, ZOHO CRM 등이 있다.

 

14. 온드 미디어

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를 뜻하며, 대표적으로 자사 SNS, 뉴스레터, 웹사이트 등의 채널또한 포함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