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. 프로그램이란?

  • 프로그램은 합리적인 일의 순서 또는 컴퓨터에게 내리는 명령어의 집합체이다.
  • 프로그램은 순차, 조건, 반복등의 프로그램 실행 순서 제어 요소를 보유하고 있다.
  • 프로그램에는 데이터의 입력출력이 있다.

(참고)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 법

   입력(키보드, 마우스) 처리 출력 (화면)

 


02.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

  • 처리과정 ▸ 판단  반복  입출력

03. 프로그램 언어 종류

 

프로그래밍 언어는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.

 

1. 기계어

  • 0과 1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진수로 구성된 언어 이다.
  • 컴퓨터의 CPU는 기본적으로 기계어만 이해하고 처리가 가능하다.

2. 어셈블리어

  • 이 기계어를 ADD, CUB, MOVE 등과 같은 표현하기 쉬운 상징적인 단어인 니모닉 기호로 일대일 대응 시킨 언어를 칭한다.
  • 고급언어와 기계어를 섞어서 명령을 내릴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.

3. 고급언어

  •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, 복잡한 작업 구조, 자료구조,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언어를 칭한다.
  • 고급언어는 대표적으로 C/C++, Java, Python 등이 있으며, 절차지향언어 와 객체지향언어 나눌 수 있다.
  • 고급 언어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소스파일이 필요하며, 고급 언어로 작성된 코드가 들어가 있는 파일을 칭한다.

 

위 내용에 대한 언어의 값은 주기억장치 (RAM)에 저장된다.

 

기계어를 고급언어와 에셈블리어로 나뉘는 과정을 컴파일러 또는 인터프리터라고 부르며,

컴퓨터는 만능이 아니기에 이에 일을 처리하는 프로그램 과정(소스코드/알고리즘)을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. 프로그램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처리하는 양과 속도 질까지 확연하게 달라지기 때문이다.